blender_Woder Woman hair particle 작성하기 1부

  • by

substance painter에서 skin texture를 어느 정도 작성한 후에, hair를 작성하기 위한 zbrush에서 hair 영역을 선택 split tool로 나누어 줍니다. 나누어 준 hair 오브젝트는 export 한 후에,

brender에서 hair 오브젝트를 import 하고,

머리카락이 자라는 것을 염두 하에, 본래의 head 오브젝트 보다 안쪽으로 야간 사이즈를 줄여 줍니다.

edit mode로 전환한 후에,

분할한 작업할 머리 부분을 (surface) 선택하고, vertex group에 + 클릭 group 화 선택한 surface를 assign 하여 주었습니다.

다음으로, particle properties=> + button(add particle system slot/add a particle system) 클릭, particle type =>hair로 전환, number/hair length/segments 등 수치를 조정하여 주었습니다.

이번 경우에는 hiar emission에서 number 수치 300, hair length 머리카락 길이를 3.5m, segments 분절에는 5로 각각 수치를 입력하여 주었습니다.

path의 steps에는 6으로 3이었던 수치를 올려주었습니다.(머리카락이 분절이 낮아있는 상태가 부드러워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vertex group에 assign 했던 오른쪽 뒤 머리카락부터 density에 불러와 작성을 시작합니다.

particle settings였던 이름도 back_right로 각 해당 hair particle 이름으로 바꾸어 줍니다.

다음으로 적용한 hair paticle의 듬성듬성하게 적용되어 있어서, 안쪽 면을 확인하면서 비어 있는 공간에는 add tool를 심어 주는 듯이 채워 넣어 줍니다.

가르마 위치에서도 확인하여 주면서 add tool로 일렬로 채워나아 갑니다.

F3 단축키로 select roots로 particle의 첫 마디를 선택하여, ctrl+ numberpad plus 키로 다음 두 번째 마디까지 선택한 후에,..

오른쪽 클릭, subdivide를 클릭하여 주어, 첫 마디와 두 번째 마디 사이에 마디 분절을 추가하여 줍니다.

이 작업을 두 번 연속 실행하여,

두피에서 가까운 hair particle에는, 먼 hair particle 보다 잘 휘어지고, 조절이 쉽도록 좀 더 많은 분절을 추가하여 주었습니다

comb tool로 먼저 머리를 전부 올린 머리로서, particle을 위쪽으로 밀어 올려 줍니다.

straight로 곧게 올려 준 머리는, 다시 comb tool로 아래로 빗질을 하는 것처럼 내려줍니다.

b-spline에 체크를 하여, 좀 더 곡선미를 추가하여 줍니다.

다시 F3 => select roots로 머리 뿌리 roots를 선택한 후에,

ctrl+ numberpad plus 다음 마리까지 선택하여 줍니다.

머리카락이 너무 길다고 판단되어 끝부분을 선택하고, 삭제하여 주었습니다.

이미지를 참고하면서 comb tool로 머리카락의 흐름을 잡아 봅니다.

object mode로 전환한 후에, particle properties => children => interpolated 보간에 머리카락을 추가, display amont 50(모니터상 수치)으로 시작합니다.

clumping의 clump의 수치는 0.0에서 0.8로 수치를 올려 주었습니다.

다음으로는 wonder woman의 이미지를 볼 때에도 wave를 적용할 필요가 있어, kick 항목의 kick type의 wave를 선택하여 줍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작업하면서 수치를 변경하는 경우가 많아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처음 설정은 amplitude 0.25m, clump 0.25, frequency 2.75, shape에 0.1로 각각 수치를 입력하여 보았습니다.

옆모습에서도 확인하면서 comb 빗질을 해 주면서,

paritcle edit mode에서 tod => options => children에 체크를 해주어 보간의 object mode 때의 화면상의 머리카락을 표기하여 줍니다.

안쪽으로 머리카락이 휘어 들어와야겠다는 판단이 서 중간 안쪽 hair particle 마디에 subdivide로 단절을 추가하여 주어, comb tool로 안쪽으로 끌어당겨 주었습니다.

그리고 머리카락이 roots에서 멀어질수록 바깥쪽으로 퍼지는 현상으로 보이므로 역시 comb tool로 목 주위의 머리카락 부분은 바깥쪽으로 밀어 넣어 보았습니다.

다음에도 반대쪽의 hair particle을 작성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